> 감상하기 > 장인마당 > 단청장


(yang. Yong-Ho)




  단청이란? 안료와 채색 단청문양의 종류


청색(靑色), 적색(赤色), 황색(黃色), 백색(白色), 흑색(黑色) 을 기본으로 색(色)을 배색(配色)하여 간색(間色)을 만들어 여러 가지 색을 표현하여 건물의 천장, 기둥, 벽과 같은 건축의 가구부재(架構部材)에 여러 색깔로 문양과 그림을 그려 넣는 것과 조형품,공예품, 석조건축, 고분(古墳), 불화, 동굴 등에 彩畵(채화)하는 경우등 회(繪), 화(畵)의 개념을 통털어서 말한다.
별칭으로는 단호(丹護), 단벽(丹碧), 단록(丹綠), 진채(眞彩), 당채(唐彩), 오채(五彩), 화채(畵彩), 단칠(丹漆) 등이라 하였다.

이에 종사하는 사람을 화사(畵師), 화원(畵員), 화공(畵工), 가칠장(假漆匠), 도채장(塗彩匠)이라 했다. 승려인 경우는 금어(金魚) 또는 화승(畵僧)이라 하였는데, 이들은 불우(佛宇) 이외에 세속의 건물에도 초대되어 단청일을 하였다. 신라의 솔거(率居), 백제의 백가(白加), 고구려의 담징(曇徵)이 모두 사찰의 벽화를 그린 화승이었다. 조선시대의 궁실, 관아의 역사(役事)에도 도화서(圖畵署)의 화원이 종사한 것을 보아서도 그 유래는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주로 목조건축물에 많이 쓰였다.

단청은 오행(五行)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색과 방위를 해석하는데, 사방과 중앙을 기본으로 하여 오행이 설정되고 여기에서 8방과 16방을 생성한다고 한다. 색상(色相)은 방위에 따라 5색을 배정하고 오행의 관계에 따라 중간색이 나오며 그 중간색에서 무한한 색조가 생성된다고 한다. 오행은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이며, 5색은 청(靑, 水. 春), 적(赤, 火. 夏), 황(黃, 土. 중앙), 백(白, 金. 秋), 흑(黑, 水. 冬)이다.

인류가 삶을 영위해온 이래 미(美)의 추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미(美)의 추구는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되어 왔으며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되고 있다. 인류가 어떤 신앙적, 장식적 목적으로 생활주변의 사물에 어떤 형상을 표현하였을 때 그것이 자연 그대로의 형태이든 변형시킨 그 형상은 예술의 근간이 되었을 것이다. 색채(色彩)와 문양(紋樣)의 형상은 인간의 역사이래 가장 유구(悠久)한 것이며 각 민족마다 고유한 미술유산의 기틀로서 창조되고 표현되어 왔는데 이러한 문양의 형상으로서의 丹靑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표현방식과 채색 법이 점점 발전하게 되었고 예술적, 창조적으로 발전된 것이다. 건축물에 丹靑이 필요하게 된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궁전의 권위와 위풍 법당의 장엄을 위한 목적.
둘째, 재질의 단점을 은폐하기 위한 목적.
셋째, 건축물의 영구보존을 위한 목적.
넷째, 기념물(記念物) 성격으로서 전시(展示), 기록(記錄)을 위한 목적 등.


단청의 안료
단청의 안료(顔料)는 진채(眞彩) 또는 암채(岩彩)라고 하는 불변색을 위주로 한다.
안료는 군청(群靑), 녹청(綠靑), 삼청(三靑), 뇌록(磊綠), 다자(多紫), 석녹(石綠), 진분(眞粉), 석간주, 번주홍(燔朱紅), 하엽(荷葉), 주사(朱砂), 호분(胡粉), 연지(燕脂), 정분(丁粉), 유금(乳金), 밀타승(密陀僧) 등이 있으며, 이 밖에 아교(阿膠)와 법유(法油)를 갖추어야 한다.

단청의 채색
  • 단청의 채색에는 저필(猪筆)을 쓰되 먼저 바탕에 가칠(假漆)하고, 그 다음에 초상(草像)을 그리고, 채화를 한 다음에 목부(木部)에는 법유를 바르거나 칠한다.
  • 화공들은 한 사람이 한 가지씩의 색을 들고 초상에 지정된 자기의 색을 칠한다.
  • 가칠하는 법은 기둥, 주두, 공포, 대들보, 서까래 등 목질부와 공포벽, 후불벽(後佛壁) 등 단청할 부분을 칠한다. 가칠을 전업으로 하는 사람을 가칠장(假漆匠)이라 하고, 여러 명의 가칠장을 거느리는 경우 가칠편수[假漆?首]라 하고 속어로는 개칠장이라고 한다.
  • 조색법(調色法)에는 백토(白土), 연분(鉛粉), 탕교(湯膠)가 있으며, 가칠색법(假漆色法)에는 유옥재법(油屋材法)등이 있다. 가칠을 마치면 모면지(毛綿紙)나 분당지(粉唐紙) 또는 저(楮)로 만든 장지(壯紙)에 묵선(墨線)으로 무늬를 그려넣는 초상법(草像法)이 있다.

단청의 무늬에는 긋기단청, 모루단청, 금단청(錦丹靑), 모루긋기단청, 금모루단청, 갖은금단청으로 나뉘어진다.
무늬의 종류에는 화문(華紋), 쇄문(?紋), 비선문(飛仙紋), 비금문(飛禽紋), 주수문(走獸紋), 운문(雲紋), 첩휘문(疊彙紋)등으로 분류되고 이것은 다음과 같이 세분된다.
  • 화문류에는 해석류화(海石榴華), 보상화(寶相華), 연화(蓮華), 권두합자(圈頭合子), 표각합휘(豹脚合彙), 마노지(瑪瑙地), 어린기각(魚麟旗脚), 권두시(圈頭枾) 등이 있다.

  • 쇄문류에는 쇄자(鎖子), 단문(簞紋), 나지귀문(羅地龜紋). 사출문(四出紋), 검환문(劍環紋), 곡수문(曲水紋) 등이 있다.

  • 비선문에는 비원문(飛元紋), 비선문 등이 있고,

  • 비금문에는 봉황문(鳳凰紋), 앵무문(鸚鵡紋), 원앙문(鴛鴦紋) 등이 있다.

  • 주수문에는 사자문(獅子紋), 천마문(天馬紋), 영양문(羚羊紋), 백상(白象) 등이 있고,

  • 운문에는 오운(吳澐), 조운(曹雲), 점운(點雲), 유운(流雲), 기운(起雲), 만자운(卍字雲), 풍운(風雲), 비운(飛雲), 사운(絲雲), 채운(彩雲) 등이 있다.
단청 문양의 종류는 시대나 계보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으로 전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