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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Hun-Yul)




  등메의 역사 등메란?


먼 옛날 원시 인간들은 동굴에서 동물의 가죽이나 들에서 뜯어 온 풀을 깔고 생활 하였다.
이러한 풀과의 접촉이 많아짐에 따라 손쉽게 구하기가 용이한 풀을 이용한 생활용품을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원시 인간들이 정착으로부터 어떤 현태든 자리라는 것이 있었을 것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원시 인간 생활이 그러하였듯이 옛날부터 초경식물이나 곡물재료로 생활용품을 만들어 썼던 것으로 추측된다.
즉, 완초나 용수초, 볏짚, 보리짚, 밀짚등으로 자리나 돗자리, 멍석, 가마니 등등, 이러한 초공품 중에 등메가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삼국시대에도 신라는 어좌를 직제하기 위해 석전을 두었다고 삼국사기 직관조에 기록되어 있으나 어떤제료였는지 무슨 자리였는지는 분명치 않다.

고려초에 와서야 비로서 등메의 윤곽을 알 수 있는데 해동역사는 요사를 인용하여 고려 목종 11년(1008년)에 요나라에 용수초 31석을 보냈다고 기록하였다. 요나라 통화 26년인 무신 5월에 사신을 보내어 문화무공 양 궁전에 용수초 31석을 전물하였다라는 최초의 기록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이전으로 추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같은 책에 원씨 액정기를 인용하여 원나라 순제가 영영을 위하여 경화도에 채방관을 세우고 안에 당인 만화문석을 깔았다고 하였다. 그것은 성질이 부드러워 부러지지 않으며 광택이 있어 매우 좋다고 하였다.
북송시대 송나라 사신 서긍이 고려 인종때 고려의 문물을 둘러보고 기록한 고려도경에도 검고 흰색이 서로 섞여서 무늬를 이루고 청자색 테가 둘렸다.
정교한 것은 핌상과 평상에 깔고 침상에 까는 자리는 매우 우수하며 부드러워접거나 굽혀도 구부러지지 않는다라고 극찬하였다.
조선시대에 와서는 더욱 확연해 가는데 세종실록 12년(1430년) 2월 정유를 보면 명나라에 대한 세공품목이 적혀 있다.

정유를 보면 명나라에 대한 세공품목이 적혀 있다.
석류로는 만화석, 만화방석, 염석, 황화석, 해화석이 있으며 해동역사 교빙31에는 중종 26년 (1531년)에 공물 중 석류로 황제에게 용문염석 20매, 황화석20매, 만화방석20매, 잡채화석 20매, 이며 황후에게 황화석10매, 만화방석10매, 잡채화석 10매라 하였다.
또한 통문관31 사대방물 유목에도 경종3년(1723년) 이후 오조용석 등 각양 화석이 국외로 보내지는 선물로 계속 선택되고 있었다.
임원 십육31 섬용31 권3 가거31구에 용수석 항에서 또 금화경득기의 글을 인용하여 용수석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일본 에도시데에도 우리나라 통신사가 가지고간 대화석이 이었음을 기록으로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드메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에서 중국에 가는 사신이나 일본에 통신사가 선물로 가지고 갔던 물목중에 포함되었던 뛰어난 공예품이었음을 알 수 있다.


용수초는 일명 장골 석룡추라 하는데 본초강목에 의하면 이 풀은 말먹이 풀로 용추라 하며 현완이라고도 한다.
들의 습지에 자생하며 여러해 살이 풀이다. 키는 70cm정도 자라고 총생하며 싹이 곧게 솟아 줄기 끝 가까이에 자잔한 꽃이 피어 자그마한 이삭이 맺는다. 7,8월에 베어서 건조시켜 사용하는데 단단한 나무로 만든 상하 마룻대로 구성된 제작틀로 백석을 치고 염색한 채색제로 디자인에 따라 일일이 문양을 넣어 고정시킨다.

문양의 종류로는 입에 불로초를 물고 날으는 장수를 뜻하는 쌍학문과 수복강령의 문자를 놓고 죄문을 두룬 단색의 길상문 반추상의 꽃문양 중심의 화문, 그리고 창호문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문양에 필요한 채색재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백색이 필요할 때는 마령초를 다듬고 손질하고 가공하여 사용하며 청, 홍, 흑 등 전통의 기본색과 그 외에도 디자인의 다양화로 여러가지 간색의 필요성에 의해 간색을 쓰는데 용수초를 직접 염색하여 사용한다. 특히 용수초의 염색은 천에 비해서 겉피질이 유기질로 염료가 잘 침염 되지 않아 염색이 까다롭다. 그러므로 간색을 염색 할때에는 오랜 숙련이 필요하다.

부판으로는 부들지직을 대는데 부들은 습지에서 자생하는 풀로 키는 2m 정도 자라며 줄기가 여러겹으로 되었다. 이 부들은 채취하여 건조시킨 다음에 제작틀에서 부들지직을 엮어서 사용한다. 백석에 문양을 놓아 부들지직으로 부판을 대어 고정시키고 바탕의 문양 색감에 따라 청색, 흑색, 자주색, 갈색포로 아름답게 회랑을 꾸민다.

용도는 침상이나 평상에 깔아 사용하며 또한 보료로 이용한다. 등메는 옛날에 궁중에 진상품이었고 궁중에서 주로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