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상하기 > 장인마당 > 체장


(choi. Sung-Chul)




  체(篩)의 유래 재료와 기구 제작과정 특수 체 제작


체의 시작은 언제부터인지 알 수가 없으나 아주 먼 옛날 농경문화가 시작된 후 만들어 쓴 것으로 추측될 뿐 아직 체의 유물 흔적 또는 기록된 것은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 한자 옥편의 체 사(篩)자를 보면 대(竹)를 가늘게 쪼개 대올을 만들어 체불을 절었다고 하고 칡(葛) 껍질을 벗겨서 가늘게 째서 체불을 짰다는 기록이 있는 정도이며, 이조실록 공부경국대전 기록에는 내뇌원과 내명부에 소속되어 있었다고 한다.

체장이란 곡물의 가루를 곱게 치거나 모래 등의 알갱이를 거르는데 쓰는 용구인 체를 잘 만드는 사람을 말한다.
체는 본래 체바퀴만 뜨는 바퀴장, 말총대올로 체불을 짜는 불장, 체를 메워 파는 체장(행상) 세 분야로 나누어지는데 통칭하여 체장 또는 사상(篩尙)이라 한다.

바퀴는 목재(육송)가 흔한 산간지방에서 체바퀴와 치바퀴, 도시락바퀴, 동골짝바퀴를 떠서 만들었다.
체불(체바닥)은 교통이 편리하고 소비처가 가까운 지방에 말총으로 짜는 공방들이 있었으며 대얼게미는 1970년대까지 간혼 절어서 사용하였다.

체를 메우는 행상들은 바퀴와 불(바닥)테대, 솔뿌리 연장(도구) 등을 짊어지고 면면촌촌으로 다니며 체를 메워 팔거나 불만 갈아주기도 하고 수리도 해주는 행상이다.
1960년~1970년경부터 이것도 분류되어 메우는 (조립)사람, 전문적으로 팔러만 다니는 사람들로 분류되었다.

체장은 체바퀴ㆍ소테대ㆍ체불ㆍ솔뿌리 등과 연장(도구)을 짊어지고 다니면서 세채도 매워 팔고, 불만 갈아주기도 하고, 수리도 해준다. 옛날 상인들은 패랭이를 썼는데 체장사는 꼭 갓을 쓰고 다녔다고 한다.
이유는 체장사가 생기게 된 동기가 가난한 선비가 과거 길 노자를 마련하여 가면서 과거를 보러 갔다는 설, 체로 음식을 만들어 조상의 제사를 받들었기 때문에 양반대접을 받았다는 설, 말총을 이용하는 까닭에 갓을 만들어 쓰고 다녔다는 설이 있다. 어쨌든 갓을 쓰고 다닌 것만은 사실이다


재료
말총 체불로 메운다. 체를 사용할 때에는 망 위에 곡물 등 선별해야 할 과립(顆粒)을 얹고 흔들어서 망의 눈을 통과하는 입자와 통과하지 않는 입자로 나눈다. 말총으로 짠것은 미세한 것들이나 물(액체)을 받칠때 또는 거를때 쓰이며, 대나무 등으로 망을 짠것은 거친 것을 체질하는데 사용한다.

기구와 도구
체불을 짜는데는 재료(총)와 기구(틀) 많은 연장(도구)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점검을 해본다.
  1. 채틀
  2. 바디: 바디알, 바디집, 바집비녀, 바디코, 바디코대, 잉애코, 잉애대, 잉애거리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북대: 대쪽에다 씨족을 묶어 북역할을 한다. 하씨, 중씨, 상씨, 가는 중씨, 가는 하씨 등의 북대가 있다.
  4. 총판: 북대 물릴 때 빗질하고 북대를 물에 적셔 올려 놓기도 한다.
  5. 물투가리: 총을 담구어 불리는 그릇
  6. 화로: 불을 짜고 말리고 열처리 한다.
  7. 바디칼: 바디코가 엉키거나 바디살 사이올을 꿰맬 때 쓰임. 엷은 대쪽으로 만들어졌다.
  8. 병침목: 두께 5-6푼, 넓이 2치, 길이 12-13치의 목재로 들속날속의 입벌림의 역할.
  9. 반짐이대
  10. 얼개 빗
  11. 앞가리개: 앞가리개는 흰색이어야 한다. 체불옥과 바닥구멍이 잘 보인다.
  12. 체틀바탕, 설다리, 조, 바늘집, 용두대, 용두머리, 용두끈


제작과정은 바퀴만들기, 체불(불짜기), 메우기(조립)로 분류된다.

- 바퀴만들기
바퀴는 일명 ‘윤곡(輪曲)’이라 하고, 체바퀴라고도 한다. 체바퀴는 육송(떡솔) 재목을 떠서 만든 송판을 생으로 말아서 통을 쳐 말려 만들어 오다가, 거두톱으로 판자를 썰어서 불통(철 파이프 직경 7치)을 사용하여 말려서 휘어 만들며, 열 장이 한 통이며 20통이 한 점 또는 한 바리라 한다.
- 체불
체불(바닥)은 말총을 바디코에 묶어 매기를 해서 체틀에 얹어 날줄로 고정시키고 북대로 씨줄을 삼아 날줄 사이에 끼워 넣어가며 짜기 작업을 한다. 체불은 총체불과 죽사(竹絲, 대얼개미) 두 종류로 나눈다. 총체불은 말총으로 체직불공이 제작하고, 죽사는 죽세공이 대를 이용해 제작하였다.
- 메우기
메우기는 추운 지방에는 목테를 쓰고 남쪽지방에는 대테를 쓴다. 바뀌를 재단해서 솔뿌리로 바뀌는 꿰매고 테를 써서 불(바닥)을 끼워 씌워 메운다.


도자기유약체, 깨체, 얼레미등 맞춤 주문생산
재료: 스텐망, 나무바퀴, 체, 줄물공장용 나무바퀴, 스텐망, 프라스틱, 소나무